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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르쉐를 닮았다···CES 놀래킨 소니의 자율주행 전기차 와~~
    카테고리 없음 2020. 2. 20. 0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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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가전의 대명사인 소니가 자동차를 만든다. 소니는 6일(현지 시간)아메 리카 라스 베이거스에서 진행 중인 'CES 2020'에서 자사의 센서 기술이나 엔터테인먼트 자산 등이 집약된 전기, 자율 주행 차의 시제품'비전-S'를 유출했습니다. 소니는 이까지 카메라 등 자동차 부품을 완성 차 업체에 제공했지만 자동차를 선 보인 것은 아내 sound 인 비전-S는 차내 외에 고정형 라이더 니다(Solid State LIDARㆍ, 자율 주행 자동차의 디지털째의 역할을 하는 센서)TOF카메라(3차원 정보가 계측 가능한 카메라)등 33개의 센서를 장착하고 주변 환경을 감지한다. 또 전 좌석 와이드 스크린 디스플레이, 모든 방향에서 생성하는 세밀한 소리까지 출력하는 360의 리얼리티 오디오, 상시 접속 커넥티비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부 부품과 기술은 세계 선두권의 자동차 부품업체 보쉬·마그나쁘지 않다·콘티넨탈 등의 제품이 사용됐다. 자동차는 더 이상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현존하는 최초의 기술 집약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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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시다 켄이치로 소니 사장은 " 지난 첫 0년의 트랜드가 무바 쵸쯔이옷다묘은 이후 메가 트렌드는 모 빌러티"과 "소니는 견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회사로 진화할 것이다"라고 했다. 비전-S의 외관은 포르셰의 첫 양산형 전기차 타이칸과 흡사하다. 대시보드의 대부분을 커버하는 스크린은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바이트의 것과 대동소이하다. 미국 언론은 소니가 완성차를 발표한 것은 올해 CES 최고의 서프라이즈 가운데 처음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기술력 카메라용 기지센서 세계 1위인 소니는 최근 라이다. 비전 센서 기술개발에 투자를 집중해 왔다. 현재의 라이더는 차체 위에 매우 크게 위치해 무거울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차로 가장 비싼 부품이기도 하다.


    소니의 고정형 라입니다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싸고 크기가 작아 진동 방지 기능이 있다는 것이 소니 측의 설명이었다. 장거리 측정 정밀도를 획기적으로 높인 소니의 보급형 기지 센서칩 덕분이라는 겁니다. 개발사는 많지만 글로벌 대중견 기업 중 소니의 경쟁력이 높은 만큼 승산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대량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고, 라이더와 키이지 센서를 패키지로 팔 수도 있어 완성차 업체에 어필한다는 것이었다. 지난해 도요타가 소니의 기이지 센서를 운전자 보조시스템에 채택하고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돈산디 등 유럽의 완성차 업체들도 자율주행차 테스트에 소니의 카메라 센서를 활용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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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지난해 세계 자동차 이미지 센서 시장에서 소니의 점유율은 3퍼센트에 불과하다. 미국의 온 세미 컨덕터(62%)과 옴니 비전(20%)가 과점하고 있다. 소니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저가 공세에 나쁘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인사이트연구소의 차두원 박사는 라임니다 등 자동차 센서의 경우 가격과 크기가 승패를 좌우하지만 현재 세계 시장에서 절대 강자가 없는 만큼 소니로서는 해볼 만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바이두 경쟁에 소니까지 모빌리티 시장은 최근까지 전통적인 자동차회사와 구글·바이두 등 정보통신기술(ICT) 업체와 스타트업이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다. 여기에 ICT 제조업체의 거인인 소니까지 가세했습니다. 삼성전자도 글로벌 인포테인먼트의 강자인 하만을 인수해 자동차용 전장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차두원 박사는 전통적인 기업의 경계가 사라졌다. 샤오미도 자율주행차 프로토타입을 내놓았고 LG도 자동차 전장 부문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자동차 사업이 미래의 핵심 사업으로 떠올랐다고 말했다.


    박성우 기자 blast@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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