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고지혈증 치료제 스타틴은 당뇨병 위험을 2배 이상 높이는가? 10년 이상의 스타틴 장기복용 부작용도 운동으로 억제할 수 있을까?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20:46

    고지혈증 치료제인 스타틴계 약이 당뇨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미쿡오하이오주립대 의대 랜달 해리스 예방의학 교수 조사팀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 이 조사 팀은 스타틴 장기 복용이 당뇨병의 위험 2~3배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고 과학·데일리가 보도함으로써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 치료제를 십 수년 장기 복용하고 있는 필자 같은 사람을 걱정스럽게 하고 있습니다.이런 영향 때문인지 항상 약을 처방받는 강동경희대병원에서 번거로운 혈액검사를 예전에도 받아야 했습니다. 당연히 주치의의 지시에 의한 것입니다. 바로 보름전에도 고지혈증치료제가 포함된 고혈압약을 처방받으면서 역시 혈액검사를 했지만, 그 결과는 좋은 분이었으니 앞으로 약을 처방받을 때는 혈액검사를 한번쯤은 당신한테 달려보라는 내용이 주치의로부터 들었습니다. 이것은 아무래도 필자가 운동을 게을리 하지 않는 덕분이 아닐까 생각되고, 주치의도 만날 때마다 운동을 강조하곤 합니다.


    >


    고혈압 환자의 당뇨병 위험성은 스타틴 관련 약물에 의한 것은 아니지만 이전부터 알고 있었던 것이므로 필자는 항상 힘든 운동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특히 당뇨와도 많이 관련된 허벅지 근육이 줄어들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역시 스타틴은 근육 생성을 돕는 코엔자입니다 Q10의 합성을 방해함으로써 근육의 손상을 1우키눙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하고 공원입니다 Q10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슴니다. 랜달 해리스 팀의 이 연구 결과가 발표된 후 우리 본인의 의사, 약사들에 의해 촬영된 스타틴의 부작용에 대한 동영상이 유튜브에 쇄도하고 있기도 합니다. 고지혈증제를 복용하는 필자는 다수의 동영상을 보고 많은 의견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스타틴 계열의 약이 부작용이 있더라도 복용하는 것이 옳다는 것이 되었습니다. 역시 스타틴을 그만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소견입니다 의리는 했지만 본인은 여전히 복용하고 있습니다.


    >


    렌돌 해리스 조사 팀은 당뇨병이 아닌 남녀 4천 683명(평균 연령 46세)을 대상으로 3년 간 벌인 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팀은 조사 시작 당시에는 스타틴을 복용하면 앙앗우 나 우리 집에 755명(16%)이 고지혈증과 스타틴을 처방 받아 복용을 시작한 스타틴을 복용한 그룹은 조사 기간 중에 당뇨병의 발병률이 스타틴이 처방되지 않은 그룹보다 약 2.2배 과인. 높은 것으로 그와잉타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타틴을 2년 이상 복용한 그룹은 당뇨병의 발병률이 대조군보다 무려 3.3배 높았는데 이는 스타틴을 장기간 복용할 정도로 당뇨병에 햄에 더 노출된다는 사실을 나타냄으로써 스타틴과 당뇨병 사이에 인과 관계가 있는지 소리를 조사 팀은 지적했습니다.


    >


    스타틴 복용자들은 또 장기의 혈당을 본인의 잡으려는 당화 혈색소(A1c)수치가 의무일 정도로 높아질 위험이 6.5Percent 높은 것으로 본 인터넷 나 슴니다. 당화 헤모글로빈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혈색소(헤모글로빈) 분자가 혈액 속의 포도당과 결합한 것입니다.​ 적혈구는 약 1201이 지봉잉 면 새로운 적혈구로 대체되기 때문에 당화 헤모글로빈은 2~3개월간의 장기적인 혈당치를 본인 손으로 합니다.모든 결과는 성별, 교육수준, 나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허리둘레, 체중 등 당뇨병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 등을 고려했다고 조사팀은 밝혔습니다. ​ 그래서 스타틴을 복용하는 사람은 포도당 대사의 변화를 면밀히 체크하는 동시에 혈당 상승을 막기 위한 다이어트와 운동에 신경 쓸 필요가 있다고 조사 팀은 강조해 슴니다이 스타틴을 10년 이상 장기 복용하고 있는 필자의 경험을 예로 들어도 바른 운동은 '필수'라고 할 겟슴니다. 필자가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는지는 이 블로그의 자전거 라이딩 게시판을 보세요. 다만 참가자의 대다수가 백인이며 복용한 스타틴의 종류와 용량, 그리고 조사 시작 때 이미 당뇨병의 위험요인을 갖고 있었는지가 반영되지 않았다는 것이 이 조사의 한계라고 조사팀은 인정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스타틴(영어:Statin)은 HMG-CoA 환원효소 억제제로도 알려져 있으며 약물의 이름이 스타틴(-statin)이고 마지막은 항고지질혈증제의 일군을 가리킨다. 스타틴은 지질이상증 및 고지혈증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물로 이들 질환으로 인한 심혈관계 이상 증상과 사망률을 유의하게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란 효과는 심혈관계 질환 환자 및 심혈관계 질환이 없는 위험군 환자에 대한 예방적 치료에서도 입증되었다.스타틴계 약물은 HMG-CoA 환원 효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발생을 막고 혈중지질을 낮추는 효과를 가지며, 현재 시장에 사용 중인 스타틴계 약물로 아토바스타틴(Atorvastatin), 피타바스타틴(Pitavastatin), 플루바스타틴(Lovastatin), 심바스타틴(Simvastatin), 프라바스타틴(Pravastatin), 플루바스타틴(Fluvastatin) 등이 있다.스타틴계 약물의 대표적인 이상 반응으로는 근육통, 간 수치 증가 등이 보고되었으며, 드물지만 심각한 부작용으로 횡문근융해증이 보고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